3) 피드백
팀 단위의 성과경영에 있어 ‘피드백’은 팀장이 팀원에게 1년에 최소한 2회(상반기와 하반기에 1회씩) 정도는 해야 한다. 성과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도 피드백을 주게 되지만, 최종적인 평가결과에 대한 피드백은 평가결과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마친 이후에 이루어지
팀 이라 함은 어떤 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혹은 목표 완수를 위한 부차적 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함께 일하면서 그들의 작업을 개선하고 문제를 처리하고 작업을 계획 통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의 팀은 어떤 작업을 수행할 뿐 아니라 스스로 관리·계획·통제하는 책임도 지는 것이다.
자원의 가
팀제로의 변환을 시도하게 하는 팀조직의 장점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송상호 외, 1996).
첫째, 높은 성과를 이룰 수 있다. 팀은 상호보완적 기능과 능력을 가진 개인들로 구성되어 함께 팀으로 일하기 때문에 업무의 완성을 위한 팀원 상호간의 상승효과에 의해 전통적 조직에서 보다
조직문화란 무엇인가?
1. 그 개념과 중요성.
기업 경쟁력의 주요 원천 중의 하나로 조직 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강한 조직 문화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조직 문화 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실행력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각 기업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은 제반
성공적인 생산시스템은 노동자의 고기능, 동기부여, 몰입에 그 바탕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인적자원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그 일환으로 팀 작업을 제시하였다. 이 관점에서는 팀이란 공동으로 그들 자신이 책임질 수 있는 공동의 목적, 업무수행 목표 그리고 추진방법에 전념키
유한킴벌리는 1973년 3월 30일 제약업체인 유한양행과 세계 최대 화장지 제조회사인 킴벌리클라크와의 합작투자로 설립된 회사로 위생용품과 건강용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로 운영되고 있는 회사이다.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시작으로, 경영혁신운동 QMP를 도입하였고, 안양공장이 ‘환경
Empowerment 필요성 – 수평 조직의 핵심 구성요소
Empowerment와 IT가 잘 갖추어진 수평 조직에서는 다양한 역량을 갖추고, 프로세스 상의 업무를 통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다기능 인재를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조직 내 각 부문간 협력이 신속하게 이루어지며, 전사 성과와 연계된 팀별 목표 수립 및 성과 개
팀이라는 것에 대해서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이러한 팀제를 시행하였을 때 많은 집단들이 팀제를 통해서 성공을 거두거나, 실패를 거둔 사례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고, 팀제가 우리집단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흥미로울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어서 집단관리를
성공공식을 넥슨은 인수합병이라는 카드로 ‘게임의 규칙’을 바꿔놓았다. 외부 개발사를 사들여 자사
의 대표작으로 만든 위젯과 네오플은 대표적 사례다. 2004년 12월 ‘메이플스토리’를 개발한 위젯을 인
수하면서 넥슨은 폭주기관차처럼 가파르게 성장했다. 인수된 업체들은 콘텐츠와 마케팅 양